[유튜브] 마디아 - 아이콘 디자인에 대해서

2023. 8. 22. 21:35기록/UXUI 스터디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Vdp1zUqmYQc 


간단해 보이지만 결코 간단하지 않은 아이콘 디자인.

해당 영상에서는 왜 아이콘 디자인이 어렵고 간단한 작업이 아닌지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.

 

- 무작정 그릴 경우 PNG로 내보낼 때 아이콘이 깨지게 된다.

(멀리서 볼 때는 큰 차이는 없지만, 가까이서 볼 때 큰 차이가 난다)

 

해당 영상의 덧글을 보면 개발자 분들이 남기신 글이 많다.

대체로 우리 UI디자이너에게도 보여주고 싶은 영상이예요 하는 내용들.

그 말은 즉, 아이콘 디자인을 '그냥' 그리는 디자이너가 의외로 꽤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.

 

이 내용은 디자이너에게 있어 디테일을 다루고 있다.

누군가 보기에는 큰 차이도 없는데 뭐 어때? 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런 작은 디테일을 챙김으로써 작업의 효율성과 디자이너로써의 실력이 검증되기도 한다.

 

UI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본은 '소수점을 발생시키지 않는다' 이다.

이 점은 비전공자인 나도 가장 처음 이해한 개념이므로 꼭 상기하는 것이 좋다.

 

소수점을 발생시키지 않아야 하는 이유

- 개발자가 각 해상도별 대응할 때 일일이 계산을 해야하기 때문에 소수점이 있는 디자인은 그만큼 까다롭고 개발자의 작업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된다.

- 위 영상과 같이 PNG의 경우 깨지게 되며, 불균형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.

 

물론 어떤 경우에 따라 소수점이 생길 수 밖에 없을 수도 있다.

하지만 '왠만하면' 정수로 떨어지는 UI 설계를 하는 것이 좋다.